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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1) <달빛사냥꾼>과 취재기자
샘소북스
|
사무엘 소
|
2022-11-17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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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Ⅰ. 한국형 미디어 위기관리의 필요성
1. 미디어 위기관리 전문가가 되기까지
(1) <달빛사냥꾼>과 취재기자
(2) 화약고 같던 ‘솔로몬’의 홍보책임자
(3) 전설의 홍보맨, 소문과 진실
(4) ‘한국형’ & ‘실전형’ 미디어 위기관리
2. 한국형 미디어 홍보의 특성 ‘갑을 관계’
(1) 언론사와 비언론사의 ‘갑을’ 관계
(2) 해법은 ‘징벌적 손해배상’, 현실은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
(3) 선진적 언론 보도, 대등한 홍보 환경...‘기대난망’
(4) 경쟁만 있고 도태는 없는 한국 언론사들
(5) 한국적 언론홍보 ‘꿩 잡는 게 매’
Ⅱ. 한국형 미디어 위기의 대비
1. 한국 언론의 이해
(1) 언론인의 특성
(2) 언론인 관계관리
(3) 유형별 기자 관리 방법
(4) 언론인과의 민원 협상
(5) 트러블메이커 언론인 관리
2. 미디어 위기 대비한 조직 정비
(1) 언론홍보 일선에 선 두 인물
(2) 최고경영자는 어떤 홍보책임자를 만나야 하나
(3) 홍보책임자는 어떤 CEO를 만나야 하나
(4) 이상적인 투톱 PR
(5) 미디어 위기관리형 조직 구성
3. 미디어 트레이닝
(1) 미디어 트레이닝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사례
(2) 기자와의 인터뷰
(3) 미디어 트레이닝 스킬
Ⅲ. 한국형 미디어 위기관리 실천지침
1. 미디어 위기관리의 기본 원칙
(1) 신속하게 대응하라
(2) 과감하게 사과하고 충분하게 보상하라
(3) 정직하라
(4) 정보의 흐름을 장악하라
(5) 위기, 끝났다고 끝난 게 아니다
2. 개별 미디어 위기의 실천지침
(1) ‘징후’가 파악되면 즉시 대비하라
(2) 긴급 시 ‘선조치 후보고’ 하라
(3) 악성보도의 사실관계부터 정확히 확인
(4) 악성보도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
(5) 취재기자에게 먼저 전화하라
(6) 데스크는 이렇게 상대하라
(7) 악성보도 정정 요구 방법
3. 전체 미디어 위기의 실천지침
(1) 침착하라
(2) 체크리스트를 점검하며 대응하라
(3) 대응 순서
4. 온라인·소셜미디어 위기관리
(1) 위기관리의 기본 전제
(2) 온라인·소셜미디어 위기관리의 실천지침
5. 유사언론 위기 대응
(1) 유사언론이란?
(2) 유사언론 현황
(3) 유사언론의 생태계
(4) 유사언론 위기관리
(5) 유사 언론인에 대한 편견과 진실
(6) 유사언론 위기, 분석과 대응
6. 루머와 위기관리
(1) 루머의 발생 환경
(2) 루머의 온상 ‘찌라시’
(3) 익명성의 가면 뒤에서 경쟁자 음해
(4) 솔로몬저축은행이 겪은 루머 사례
(5) 루머 대처법
Ⅳ. 한국형 미디어 위기의 양상과 해결
1. 한국형 미디어 위기의 다양한 양상
(1) 기업 길들이기: ‘최고경영자 때리기’
(2) 언론은 약자 편: ‘갑의 횡포’ 시리즈
(3) “아님 말구”식 한국 언론: 방송 오보 한방에 무너진 성장기업
(4) 미디어 위기의 단골메뉴 ‘표절’ - 같은 위기, 다른 결과
2. 직접 수행한 위기관리 사례 집중 탐구
(1) 솔로몬저축은행 사례들의 공개 배경
(2) 솔로몬저축은행의 미디어 위기 사례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