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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한국형 매스미디어 위기 및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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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세일즈
사무엘 소
샘소북스
모두
기업, 기관, 단체 등의 홍보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업무는 위기관리이다. 소속된 조직을 널리 알리는 브랜딩 작업도 중요하지만, 위기관리가 제대로 안 되면 십년 공들여 세운 탑도 허망하게 무너질 수 있다. 브랜딩 작업의 핵심은 공중( 公衆; Public)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일인데, 신뢰도에 손상을 입는다면 높아진 인지도는 오히려 역효과를 낼 뿐이다. 필자는 치열한 홍보전선에서 매스미디어 위기관리에 실패해 고전하는 기업, 기관이나 홍보인 들의 모습을 자주 지켜봤다. 승승장구하던 기업이 매스컴의 네거티브 보도 한방으로 좌초하는 모습도 간혹 발생한다. 이 책에서 역점을 둔 집필 방향은 한국형, 또는 실전형 위기관리 방법론이다. 특히 그 어떤 책에도 소개된 바 없는, 필자가 모두 직간접으로 보고 겪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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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Ⅰ. 한국형 미디어 위기관리의 필요성
1. 미디어 위기관리 전문가가 되기까지
(1) <달빛사냥꾼>과 취재기자
(2) 화약고 같던 ‘솔로몬’의 홍보책임자
(3) 전설의 홍보맨, 소문과 진실
(4) ‘한국형’ & ‘실전형’ 미디어 위기관리
2. 한국형 미디어 홍보의 특성 ‘갑을 관계’
(1) 언론사와 비언론사의 ‘갑을’ 관계
(2) 해법은 ‘징벌적 손해배상’, 현실은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
(3) 선진적 언론 보도, 대등한 홍보 환경...‘기대난망’
(4) 경쟁만 있고 도태는 없는 한국 언론사들
(5) 한국적 언론홍보 ‘꿩 잡는 게 매’
Ⅱ. 한국형 미디어 위기의 대비
1. 한국 언론의 이해
(1) 언론인의 특성
(2) 언론인 관계관리
(3) 유형별 기자 관리 방법
(4) 언론인과의 민원 협상
(5) 트러블메이커 언론인 관리
2. 미디어 위기 대비한 조직 정비
(1) 언론홍보 일선에 선 두 인물
(2) 최고경영자는 어떤 홍보책임자를 만나야 하나
(3) 홍보책임자는 어떤 CEO를 만나야 하나
(4) 이상적인 투톱 PR
(5) 미디어 위기관리형 조직 구성
3. 미디어 트레이닝
(1) 미디어 트레이닝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사례
(2) 기자와의 인터뷰
(3) 미디어 트레이닝 스킬
Ⅲ. 한국형 미디어 위기관리 실천지침
1. 미디어 위기관리의 기본 원칙
(1) 신속하게 대응하라
(2) 과감하게 사과하고 충분하게 보상하라
(3) 정직하라
(4) 정보의 흐름을 장악하라
(5) 위기, 끝났다고 끝난 게 아니다
2. 개별 미디어 위기의 실천지침
(1) ‘징후’가 파악되면 즉시 대비하라
(2) 긴급 시 ‘선조치 후보고’ 하라
(3) 악성보도의 사실관계부터 정확히 확인
(4) 악성보도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
(5) 취재기자에게 먼저 전화하라
(6) 데스크는 이렇게 상대하라
(7) 악성보도 정정 요구 방법
3. 전체 미디어 위기의 실천지침
(1) 침착하라
(2) 체크리스트를 점검하며 대응하라
(3) 대응 순서
4. 온라인·소셜미디어 위기관리
(1) 위기관리의 기본 전제
(2) 온라인·소셜미디어 위기관리의 실천지침
5. 유사언론 위기 대응
(1) 유사언론이란?
(2) 유사언론 현황
(3) 유사언론의 생태계
(4) 유사언론 위기관리
(5) 유사 언론인에 대한 편견과 진실
(6) 유사언론 위기, 분석과 대응
6. 루머와 위기관리
(1) 루머의 발생 환경
(2) 루머의 온상 ‘찌라시’
(3) 익명성의 가면 뒤에서 경쟁자 음해
(4) 솔로몬저축은행이 겪은 루머 사례
(5) 루머 대처법
Ⅳ. 한국형 미디어 위기의 양상과 해결
1. 한국형 미디어 위기의 다양한 양상
(1) 기업 길들이기: ‘최고경영자 때리기’
(2) 언론은 약자 편: ‘갑의 횡포’ 시리즈
(3) “아님 말구”식 한국 언론: 방송 오보 한방에 무너진 성장기업
(4) 미디어 위기의 단골메뉴 ‘표절’ - 같은 위기, 다른 결과
2. 직접 수행한 위기관리 사례 집중 탐구
(1) 솔로몬저축은행 사례들의 공개 배경
(2) 솔로몬저축은행의 미디어 위기 사례
맺음말
기업, 기관, 단체 등의 홍보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업무는 위기관리이다. 소속된 조직을 널리 알리는 브랜딩 작업도 중요하지만, 위기관리가 제대로 안 되면 십년 공들여 세운 탑도 허망하게 무너질 수 있다. 브랜딩 작업의 핵심은 공중( 公衆; Public)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일인데, 신뢰도에 손상을 입는다면 높아진 인지도는 오히려 역효과를 낼 뿐이다. 필자는 치열한 홍보전선에서 매스미디어 위기관리에 실패해 고전하는 기업, 기관이나 홍보인 들의 모습을 자주 지켜봤다. 승승장구하던 기업이 매스컴의 네거티브 보도 한방으로 좌초하는 모습도 간혹 발생한다.
이 책에서 역점을 둔 집필 방향은 한국형, 또는 실전형 위기관리 방법론이다. 특히 그 어떤 책에도 소개된 바 없는, 필자가 모두 직간접으로 보고 겪은 실제 사례들을 최대한 풍부하게 제시했다. 별도 사례로 소개했을 뿐만 아니라, 아예 본문 내용에 포함돼 다뤄진 사례들도 적지 않다. 기존 위기관리 도서들도 필요한 내용을 다루고는 있지만, 한국의 언론 현실을 적나라하게 소개하고 그에 걸맞은 실전적 해법과 대안을 모색하는 면에서는 아쉬움을 느꼈다. 부디 이 책이 홍보일선에서 불철주야 뛰고 있는 홍보맨들, 또 기업 CEO나 기관장 같은 조직의 책임자들, 그리고 한국의 홍보 현실을 제대로 이해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에게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서울대 독문과 및 동대학원 졸업. 전 <시사저널> 사회부, 문화부, 경제부 기자. 언론계 이직 후에 메타커뮤니케이션즈 부사장, 솔로몬금융그룹 홍보총괄임원, 소노픽처스 공동대표, 비키코리아 대표 등을 역임했음. 솔로몬저축은행, 솔로몬투자증권 등 솔로몬금융그룹의 언론홍보를 총괄관리 했으며 다른 기업들에서도 한국의 주요 언론매체들과 언론인들을 지속 상대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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