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7 0 0 1 13 0 2년전 0

김추자에서 BTS까지 여로에서 우영우까지

한류 추억여행으로 본 한류의 본질

이 책의 집필 동기와 서술 방향은 크게 두 가지이다. 우선, 한류라는 한민족 역사상 최고의 문화적 성공을 경험하면서, 필자 또래에서 한류의 성공 과정을 정리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여겼다. 60세 안팎의 필자 또래는 한국 대중문화의 바닥부터 오늘날의 성공 과정까지 모두 지켜본 세대이다. 한국의 대중문화, 특히 1980년 이전 드라마는 영상자료 소실로 직접 시청한 경험이 없는 연령층은 글로밖에 이해할 수 없다. 이번 집필이 중년 이상의 독자에겐 함께 떠나는 추억여행이 되고, 청년세대에겐 앞 세대의 경험을 공유할 기회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한류의 성공 비결에 대한 추가적 분석이 필요하다고 여겼다. 한류의 성공 요인은 그동안 언론 기사나 저서, 논문 등을 통해 숱하게 나왔으나 주로 제작 일선과는..
이 책의 집필 동기와 서술 방향은 크게 두 가지이다.
우선, 한류라는 한민족 역사상 최고의 문화적 성공을 경험하면서, 필자 또래에서 한류의 성공 과정을 정리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여겼다. 60세 안팎의 필자 또래는 한국 대중문화의 바닥부터 오늘날의 성공 과정까지 모두 지켜본 세대이다. 한국의 대중문화, 특히 1980년 이전 드라마는 영상자료 소실로 직접 시청한 경험이 없는 연령층은 글로밖에 이해할 수 없다. 이번 집필이 중년 이상의 독자에겐 함께 떠나는 추억여행이 되고, 청년세대에겐 앞 세대의 경험을 공유할 기회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한류의 성공 비결에 대한 추가적 분석이 필요하다고 여겼다. 한류의 성공 요인은 그동안 언론 기사나 저서, 논문 등을 통해 숱하게 나왔으나 주로 제작 일선과는 무관한 제3자 시각에서 다뤄지는 편이었다. 필자는 문화부 기자로도 활동했을 뿐 아니라, 연예기획사나 영상제작사에서 직접 비즈니스에 관여하며 직간접으로 제작이나 연출에도 관여했다. 무엇보다 K팝이나 K드라마를 전 세계에 알린 미국의 OTT 회사에서 근무하며, 전 세계 팬들이 왜 한국의 대중문화에 열광하는지 직접 관찰하고 분석할 기회가 있었다.
서울대 독문과 및 동대학원 졸업. 전 <시사저널> 기자. 영화감독 지망생이었으며 1989년 독립영화 연출작 <빼앗긴 뜰>이 제2회 민족영화제 출품작으로 선정됨. 대학원 졸업논문은 베르톨트 브레히트 후기 서사극의 인물론. 1991년 MBC아카데미 1기생으로 단편드라마 2편 연출함. <시사저널> 공채 기자로 입사하며 인생 진로를 바꿨으며, 문화부 기자 시절에 ‘젊은영화비평집단’ 창단멤버로도 활동. 기자직을 그만둔 뒤엔 뮤타라, 유미디어, 소노픽처스 등 국내외 연예기획사, 영상제작사 등의 임원 및 대표 역임. 한류를 주제로 책을 쓰게 된 계기가 된 미국 비키(VIKI) 사의 한국지사(비키코리아) 대표이사 역임.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